Home > 홍보마당 > 실리콘밸리 소식
 
 



대전테크노파크 실리콘밸리 소식 VOL.47호 2019-01-15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232
이메일 : mark2151@djtp.or.kr
 

Inside Silicon Valley
2019. 1월
VOL. 47
대전 기업들의 글로벌 진출을 위하여 대전광역시와 대전테크노파크에서 보내드리는 뉴스레터입니다.

우버, 신규 상장 준비



리프트(Lyft)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신규 상장 서류를 넣은 이틀 후, 우버(Uber)도 2019년 초에 신규 상장을 할 수 있도록 서류를 접수하였다. 이 비상장 회사의 가장 최근 가치는 720억 달러이다.

그러나 월스트릿은 이들이 10년 넘게 운영되고 있는 것도 감안하여 우버의 가치가 1,200억 달러 정도일 것이라고 하였고, 아주 쉽게 최근 10년 중 가장 높은 상장 액수를 달성할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우버의 가장 큰 경쟁사인 리프트는 내년 첫 분기에 주식 상장을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리프트는 가장 최근 가치가 150 억 달러였으며 주식 상장은 JPMorgan Chase와 Credit Suisse Jeffries에서 이루어질 예정이다.

출처 :
https://techcrunch.com/2018/12/07/uber-files-confidentially-for-ipo/



땅벌이 센서 가방을 메고 정보 수집



최근의 많은 연구에서 드론이 쓰이고 있음을 여러 정보에서 알 수 있다. 하지만 그들을 항상 공중에 떠있게 하는 것은 큰 난관 중에 하나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원래 날 수 없는 것을 띄우는 것 말고, 이미 날아다니는 것에 도움을 받는 것은 어떨까 하는 발상을 하게 되어 한 공학자가 땅벌에게 센서가 가득한 가방을 만들어 입혀 주었다.

이 센서가 가득한 가방은 무선 충전이 되며, 땅벌들이 가는 밭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이들은 가방을 멘 땅벌들을 ‘사이버 벌’이라고 부르고 있으며, 사이버 벌들이 가는 어느 곳이든 온도와 습도, 그리고 밭의 어느 부분이 썩고 있지는 않은지 등을 지켜볼 수 있다. 사이버 벌이 메고 있는 가방은 전자장치와 작은 배터리가 부착되어 있는데, 이것은 워싱턴주립대의 공학자인 Shyam Gollakkotta가 디자인한 것이다. 이 작은 생물이 연구에 도움을 주는 만큼, 그들을 조심히 그리고 윤리적으로 다루는 것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하였다.

가방에는 앞에서 말했다시피 센서와 배터리가 달려있는데, 배터리는 한번 충전이 되면 7시간 동안 사용 가능하며, 가방의 무게는 102mg이다. 주로 어른 땅벌이 가방의 무게의 2배에서 5배 정도 무게가 나간다고 한다. 그리고 땅벌은 평소에 몸의 1/4 정도되는 양의 꽃가루와 꿀을 가지고 벌집으로 다시 돌아가기에, 가방 무게는 사이버 벌들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무게와 크기이다.

이들은 살아있는 생물로 모든 연구의 계산을 도와주는 것에 놀라고 있다. 많은 날아다니는 생물들 중에 굳이 땅벌을 선택한 이유는, 이들이 가방을 멜 수 있을 만큼의 크기이며, 매일 저녁에 벌집으로 돌아오기때문에 배터리를 무선으로 충전 할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땅벌들이 벌집에 돌아와 있는 동안에 사이버 벌들이 수집한 정보를 수신하여 연구에 사용할 수 있다고 하였다. 현재 이 기술은 프로토타입에 불가하지만, 더 개발하여 다양한 방면으로 쓰일 수 있게 만들 것을 다짐했다. 이 팀은 2019년에는 ACM MobiCom에서 자신들의 기술을 발표할 것으로 계획되어 있다.

출처 :
https://techcrunch.com/2018/12/11/bumble-bees-bearing-high-tech-backpacks-act-as-a-living-data-collection-platform/



새로 단장한 구글맵과 구글 어시스턴트



구글이 제공하는 서비스 두 곳이 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였다. 우선 구글맵은 Lime과 파트너쉽을 맺고 Lime의 자전거와 스쿠터가 세계의 13개 도시의 어디에 위치했는지 구글맵에서 보이게 하는 것을 시작하였다. Lime은 실리콘밸리에 기반을 둔 회사로써 자전거, 스쿠터, 그리고 차편 서비스 제공을 하는 회사이다. 특히 자전거와 스쿠터 또한 앱을 통해 빌릴 수 있으며, 앱을 통하여 사용하려는 기구를 잠금 해제하여 사용할 수 있다.

구글맵을 보고 있을 때에 내 주변 어디에 Lime 자전거와 스쿠터가 있는지, 그 곳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그리고 가격은 얼마나 나올지를 예상해 준다. 이 기능은 우버와 구글이 합작을 하여 구글맵을 통하여 우버를 부를 수 있는 것과 비슷한 역할을 한다. 현재 미국내인 달라스, 인디아나폴리스, 로스엔젤레스, 샌디에고, 산호세, 샌 안토니오, 스콧츠데일 그리고 시애틀뿐 만 아니라, 해외인 뉴질랜드, 호주 등에서도 가능하다.

구글맵의 해당 서비스가 왜 미국 억양 이외의 호주 영어 억양도 인식될 수 있게 추가시켰는지 많은 이들이 의문을 가지고 있지만 삼성의 빅스비도 영국 억양을 인지할 수 있게 된지 얼마 안된 시점이라는 점에서 빅스비에 뒤쳐지지 않으려는 구글 어시스턴트의 끝없이 변화하는 과정으로 보인다.

출처 :
https://techcrunch.com/2018/12/13/google-maps-now-shows-nearby-lime-bikes-and-scooters-in-13-cities/

캘리포니아 환경 규제에 따른 업계 변화



미국 정부 보고에 따르면 최근 날씨 변화 문제로 인해 파괴적인 결과를 낳았다. 그리고 많은 도시와 주들이 온실가스 배출에 의한 공기 오염을 피해가려는 노력을 하려는 중이다. 이에 따라 캘리포니아가 선두로 나서서 모범을 보이려고 하고 있는데, 바로 2029년까지 캘리포니아 모든 대중 교통기관 단체들이 전기 버스를 구매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새로운 규정은 만 4천대 정도의 무공해 버스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캘리포니아 공기 관련 위원회 회장은 캘리포니아의 고질적 공기 오염과 그에 따라오는 천식과 심장 질환들을 더 완화시키기 위하여 한발짝 나아가서 기준을 높이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새 규정은 전기 버스 회사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가 없다. Proterra라는 14년된 실리콘밸리 지역에 위치한 이 회사는 거의 5억 달러의 투자금을 투자자들에게서 받아 무공해이며 배터리를 사용하는 전기 버스들을 만들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캘리포니아는 새로 짓는 모든 집들에 태양 전지판을 설치하는 새로운 법을 만들었고, 이 역시 미국에서 캘리포니아가 처음으로 시작한 규정이다. 그리고 캘리포니아 주지사 Jerry Brown은 2045년까지 100퍼센트 재생 가능한 전기 격자로 바꾸는 안건에 사인을 하였다.

전 세계가 환경을 위해 힘쓰고 있는 가운데, 캘리포니아의 많은 규정이 바뀌면서 환경을 지킬 수 있는 친환경 에너지 사용 관련 사업과 아이디어가 빛을 낼 것으로 보인다.

출처 :
https://techcrunch.com/2018/12/15/california-says-all-city-buses-have-to-be-emission-free-by-2040/

일론 머스크, 유럽 전체에 슈퍼차저 설치 계획



슈퍼차저는 전기차인 테슬라를 빠른 시간 안에 충전시켜 주는 충전소를 뜻한다. 현재 테슬라 슈퍼차저는 주로 서유럽에 위치하였기 때문에 알바니아, 리투아니아,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루마니아, 세르비아, 그리고 몰도바 등에서는 이 서비스를 받을 수가 없다. 하지만 2019년을 목표로 일론 머스크는 유럽 전체에 100퍼센트로 슈퍼차저를 놓을 것이라고 트위터에 발표하였다. 100퍼센트라는 의미는 아일랜드에서 키예프, 그리고 노르웨이에서 터키까지 설치하는 것을 뜻한다고 말하였다.

또한 그는 2020년에 아프리카 대륙에도 슈퍼차저를 설치하려고 하는 계획을 밝혔다. 현재로써는 아프리카 대륙에는 슈퍼차저가 단 한 곳도 없기 때문이다. 테슬라의 슈퍼차저 네트워크는 2012년에 시작된 것으로, 전기차 사용자들이 먼 곳까지 가는 것을 더 편하고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슈퍼차저는 30분 충전 만으로도 170마일 정도를 더 달릴 수 있게 하기에 장거리 운전자들에게는 편리한 충전소이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슈퍼차저는 11,583곳에 있다.

출처 :
https://techcrunch.com/2018/12/27/elon-musk-lays-out-ambitious-plan-for-tesla-supercharger-network-in-europe/



 
첨부파일 첨부용량
이전글 : 대전테크노파크 실리콘밸리 소식 VOL.48호
2019-01-30
다음글 : 대전테크노파크 실리콘밸리 소식 VOL.46호
2018-12-05